본문 바로가기
주식 및 코인

매수 버튼 누르기 전 꼭 확인해야 할 조건들(멈춰!!!)

by S.T.J CO Ltd 2022. 1. 20.

 

 

매수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할 조건들

 

반응형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을 하기 위해 모니터 앞에 앉아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면 금단증상과 같이 불안해하며 빨리 무엇인가를 매수하려고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빨리 사지 않고 돈을 가만히 두면 손해를 보고 있는 것과 같은 착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막상 빠르게 매수를 하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보유종목의 주가는 하락을 하고 이내 곧 후회를 하며 눈물을 머금고 손절을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다수의 눈물을 막기 위해 매수하기 전 꼭 체크해야 할 조건들에 대해서 소개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01. 사려는 종목이 현재의 시장 분위기에 영향을 받는가?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종목들은 당일의 증시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중에서는 집중적인 수급이 들어온다던지 혹은 특별한 호재 등의 이유로 시장의 영향을 어느 정도 벗어나 독보적인 행방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장의 영향을 적게 받는 것을 매수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시장의 향방에 관해서 분석하기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시장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예측이 가능한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어떠한 종목이 시장의 영향을 적게 받는지 궁금해하실 겁니다. 위의 예시를 든 경우도 물론 시장의 영향을 적게 받지만 차트적인 관점으로 언급드리자면 강한 거래량이 동반되며 10% 이상의 상승이 나오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나 조심해야 할 부분은 거래량이 없으면서 횡보하는 차트입니다. 이런 경우는 시장의 분위기에 맞춰 휘둘리는 것이 부지기수기 때문입니다.

 

 

02. 지금 당장 꼭 사야 하는가?

 

투자자들은 본인만의 투자원칙을 가지고 이에 임합니다. 누구는 타인의 것을 참고하여 만들 수 있고 또 어떤 이는 그동안의 경험으로 만들어지는데 중요한 것은 뭐가 되었든 투자원칙을 가지고 이에 맞추어 지금 매수를 해야 하는지 본인 스스로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장담컨대 감정이 앞서는 매매는 10번 성공하더라도 1번 실패하는 순간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이렇게 무서운 곳에서 살아남아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 무엇에도 흔들리지 않는 본인만의 원칙을 매수 전 매 순간마다 적용하며 자신과 타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03. 매수를 함과 동시에 시나리오가 정리되어 있는가?

 

매수를 진행함과 동시에 정확하게는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자신이 어떠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의 시나리오가 매수 전에 정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령 매수 후 일정 부분 수익을 얻어 매도를 하였는데 추후에 더 급등을 하여 멘털이 흔들리거나 매수 후 계속 하락하는데 손절하지 않고 아무 기준 없이 물타기를 계속하여 손해가 커지는 등 아무 계획 없이 저지른 일에는 막대한 책임이 뒤따르게 됩니다.

 

 

이런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매수하기 전 상승했을 때와 하락했을 때 두경우 모두를 고려하여 상승한다면 어디까지 버텨볼 것이고, 하락한다면 어디쯤에서 손절을 할 것인지 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자신이 정한 곳보다 더 올라서 배가 아플 수도 있고 자신이 정한 곳에서 손절을 했는데 거짓말처럼 다시 올라가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지금 눈앞에 이득을 봐 얻은 물 한 모금보다 원칙을 지켜 손해를 통해 얻은 경험이 언젠가는 오아시스로 변해있을 겁니다. 

 

 

이번에는 매수하기 전 꼭 확인을 해야 하는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는 것들이지만 언제나 진리는 이런 당연한 것들 속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이 당연해 보이는 것들을 실제로 지키고 이행하는 사람들이 적기 때문에 주식을 통해 버는 사람들이 적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각자의 원칙을 세우고 지키면서 더 이상 시장에 피 같은 돈을 헌납하는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