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팁 온갖 잡지식 모음

배 복부 왼쪽, 오른쪽 등 부위별 통증 원인 및 의심 질환 모음!!!

by S.T.J CO Ltd 2022. 7. 18.

가끔씩 이유도 모른 채 왼쪽 배 아래가 쿡쿡 찌른다든지 등의 통증이 있어 그냥 시간이 지나면 괜찮겠지 하고 넘길 수가 있는데 혹시 모를 질환을 의심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원인 및 관련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01. 복부를 부위별로 나누는 이유와 복부 전체 통증 질환
02. 상복부 통증 원인 및 의심 질환
03. 중복부 통증 원인 및 의심 질환
04. 하복부 통증 원인 및 의심 질환

 

 

복부를 부위별로 나누는 이유와 복부 전체 통증 질환

 

우리의 복부에는 여러 장기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통증이라도 전혀 다른 원인과 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크게 9가지로 부위를 나누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전에 복부 전체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급성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급성질환이란 복막염, 장염, 식중독,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을 의미하며 복막염 같은 경우는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복부 통증 원인 및 의심 질환

상복부 즉 배에서 위쪽에 해당하는 부위에서는 위염 및 소화불량 등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습관과 과식, 자극적인 음식을 포함하여 음주, 흡연 등이 주된 것으로 파악되고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도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본인이 상복부 전체적으로 통증을 느끼는 편이라면 식생활 습관을 돌아보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자신의 몸을 기준으로 상복부 전체를 3 분위 하여 우상복부에서 통증을 느낀다면 이것은 급성 담낭염, 간염, 담석증, 폐렴 등의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심할 경우 구토는 물론 열까지 동반되는데 초음파 검사를 하였을 때 담석이 발견된다면 이것이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운데 상복부에서 통증을 느낀다면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을 의심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위암까지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왼쪽 상복부에는 통증이 있을 경우 췌장염, 비장 비대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 얼굴이 누렇게 뜨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비장의 문제를 들 수 있고 윗배의 통증으로 허리를 펴지 못할 정도라면 췌장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중복부 통증 원인 및 의심 질환

 

오른쪽 중복부는 다른 곳과는 조금 차별점이 있는 것이 중요 장기가 없는 부위입니다. 그러나 세균 감염에 의한 장염과 맹장염, 탈장 등의 질환이 있다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가운데 중복부는 앞선 오른쪽 중복부와는 대조적으로 가장 많은 장기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어떠한 것이 원인인지를 알아내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의심질환들 또한 가운데 중복부에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중복부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췌장염, 신장결석 등의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으며 특히 본인이 당뇨가 있을 경우 췌장염일 가능성이 더 높으니 이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복부 통증 원인 및 의심 질환

 

오른쪽 하복부에서 통증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맹장염일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여성의 경우 난소암 등의 난소 질환이 원인으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하복부에서는 방광염이 통증의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고 여성의 경우는 월경 중 일시적으로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발생하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 이 경우에는 크게 문제를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간혹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등이 원인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통증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한번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하복부에는 신장으로 소변을 전달하는 요관이 위치해 있어 요로 결석 등의 원인으로 통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왼쪽 옆구리 또는 허벅지 안쪽까지 고통이 이어진다면 요로 결석을 더욱 의심해봐야 합니다. 

 

 

오늘은 복부 부위별 통증의 원인 및 의심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 해당 복부 부위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해당 질환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에 경각심을 가지고 미리 검사를 받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된다면 나도 모르게 방치하였다가 크게 번질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