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및 코인

주식에서 외국인 수급의 특징에 대한 모든 것!!!(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다고???)

by S.T.J CO Ltd 2022. 5. 1.

흔히 주식에서 외국인의 수급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면 이 종목은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기 쉬운데 실상은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외국인 수급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01. 종목의 주체인 경우
02. 매집을 하는 경우
03. 위 두 가지를 구별하는 방법

 

 

종목의 주체인 경우

 

외국인 수급의 특징으로 크게 두 가지 경우를 보이는데 그중 첫 번째 경우가 우리가 흔히 아는 외국인이 매수를 하였을 때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의 주체인 경우입니다.

 

 

이때는 외국인이 개인의 매수는 신경 쓰지 않고 자신들이 목표로 하는 구간 혹은 물량을 맞추기 위해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매수세가 들어오고 이에 맞춰 주가 상승이 일어나기 때문에 우리는 외국인의 매수세가 멈추기 전까지는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가 매수세가 끊길 때 같이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매집을 하는 경우

 

반대로 외국인의 지속적인 매수세가 보임에도 주가는 끊임없이 하락하고 있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는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조용히 매도 물량을 받아먹기 때문에 외국인의 매수세가 늘어남에도 주가가 하락하는 것입니다.

 

 

앞선 종목의 주체인 경우와는 다르게 외국인이 자신들의 물량을 매도할 때 주가가 상승하게 되는데 자신들이 물량을 어느 정도 모았다고 판단하여 호재 등을 개인들에게 띄워 매수를 하게끔 유도해 주가가 상승하면서 개인들에게 물량을 떠넘기는 것입니다.

 

 

위 두 가지 경우를 구별하는 방법

 

위 두 가지 경우를 통해 외국인의 수급이 들어오는 것이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위 두 가지 경우를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일지 아마 궁금해하실 겁니다. 바로 '외국인 보유 비중'이라는 지표를 추가하면 보다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 보조지표는 외국인의 보유비중의 추이를 나타내는 표로 이것과 종목의 주가의 관계를 비교하여 주가는 상승하는데 보조지표는 하락하고 있다면 이는 매집의 경우이고 반대로 주가가 상승하는데 보조지표 또한 상승하고 있다면 주체인 경우이므로 우리들도 같이 적극적으로 매수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주식에서 외국인 수급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외국인 수급이 들어온다고 하여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며 외국인의 보유비중의 추이를 같이 비교하여 둘 중 어느 경우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후 현재 자신이 어떠한 포지션을 취해야 하는지 계획해서 매매를 계획한다면 보다 승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