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팁 온갖 잡지식 모음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에 대한 모든 것!!!(정의, 위험성, 해지방법 등)

by S.T.J CO Ltd 2022. 5. 24.

현대에 신용카드가 널리 보급되면서 웬만한 결제는 신용카드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리볼빙 서비스라는 것을 같이 이용한다면 엄청난 빚을 떠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리볼빙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01. 리볼빙 서비스의 정의
02. 리볼빙 서비스의 위험성
03. 리볼빙 서비스의 해지방법

 

반응형

리볼빙 서비스의 정의

 

리볼빙 서비스란 쉽게 말해 연체로 처리되지 않고 이번 달의 결제되어야 하는 금액 중 일부를 다음 달에 결제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최근 코로나로 접어들면서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분들이 이러한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실제로 리볼빙의 잔액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원래는 이번 달에 결제해야 금액을 전부 해결하지 않으면 연체 등으로 인해 이자 및 신용등급의 하락 등의 페널티가 따라오게 되는데 그러한 것 없이 다음 달에 남은 금액을 결제할 수 있어 언뜻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리볼빙 서비스의 위험성

 

물론 잘만 사용하면 좋은 서비스로 보이지만 이러한 것이 나중에는 심리적인 압박 등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더 많은 것을 볼 때 처음부터 이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먼저 소비자가 약정결제비율을 선택하여 약정결제비율만큼 이번 달에 결제를 하고 다음 달로 남은 금액이 이월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약정 겔 제비율이란 쉽게 예를 들면 약정결제비율을 10%로 설정하였다고 했을 때 이번 달 결제해야 할 금액이 100만이라고 한다면 약정결제비율에 따라 이번 달은 10만 원만 결제하고 남은 90만 원은 다음 달로 이월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때 연체만 되지 않는 것으로 다음 달로 이월되는 90만 원에 이자가 붙는데 이자금리가 평균 14.7% ~ 18.5%에 해당할 정도로 상당한 고금리라는 것입니다.

 

또한 만약 약정결제비율을 10%로 설정하였는데 잔고가 5만 원밖에 없다면 나머지 95만 원은 다음 달로 이월처리가 되는 것이 아닌 연체처리가 되어버려 고금리의 이자납부는 물론 연체로 인해 신용등급의 하락까지 여러 문제들이 따라오게 됩니다. 매번 통장잔고에 금액을 맞추는 것도 일이고 설사 맞춰놨다고 해도 자동이체를 해놓은 경우 다른 이유로 본인도 모르게 잔금이 빠져나가 결제금액을 못 맞춰 억울하게 연체를 당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더욱이 이러한 신용이 떨어지면 리볼빙 서비스를 최악의 경우 중단되는 일까지 발생해 누적된 금액을 일시금으로 지급해야 하는 일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리볼빙 서비스 해지방법

 

본인이 이러한 서비스를 원해서 가입한 분들은 상관없지만 자신이 가입하지도 않았는데 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가입되었는지 무조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의도치 않게 가입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이것을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 리볼빙이라고 적힌 부분을 선택하여 해지를 누르면 되고 만약 이러한 방법이 어렵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카드사에 전화를 하여 해지해달라고 하면 쉽게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리볼빙 서비스가 가입되어 의도치 않은 이자를 납부하고 있을 수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란 한편 이러한 서비스를 자세히 알지 못하고 이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아 이것에 대한 위험성 또한 알릴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얘기하게 되었습니다. 적은 금액이라고 가볍게 넘겼다가 이것이 누적이 되어 곤혹을 치를 수 있으므로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